안동김씨(安東金氏)에 대한 개괄적 소개

 

   사상재

 

 

사상재

 

사상재는 판윤공 하유(河游)의 손자 저(箸) 공의 제향을 올리는 재실이다. 1946년 2월 20일 병둔마을 1286번지에 창건한 이후 26년간을 지나는 동안 인접하고 있는 밭들이 논으로 전환됨에 따라 재실이 빈번히 침수되어 중수를 수차례 하였으나 특별한 대책이 없었다. 종원들의 뜻에 따라 화전리 1323-5번지에 이건 계획을 세우고 1971년 2월 1일 착공하고 동년 4월 20일에 준공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제향일은 음 10월 15일이다.

 

 

사상재기(泗上齋記)

 

사천읍 남쪽 10여 리쯤 병둔동이 있어 한 구역을 이룬다. 그 지세는 우러러보면 와룡산과 이구산이 동남쪽으로 앞에 있고 굽어보면 사수가 동쪽으로부터 나와 북쪽을 경유하여 서쪽으로 흘러 들어간다. 또 들이 광활하여 형세가 넓으며 뽕나무와 삼나무, 곡식들이 자라기에 합당하고 수풀들이 우거져 기거하고 시를 읊조리는 아취(雅趣)가 일어나는데, 이곳에 하씨들이 살고 있다. 하씨는 진양의 드러난 성씨이다. 중세에 휘 지명(之溟)은 초계군수로 세 아들이 있었으니 현(現) 비(備) 저(著)이다. 저(著)는 진주 사곡으로부터 이곳으로 이주를 해와 여러 세대를 지나 임진왜란을 만나 자손들이 편안하게 살지 못하고 흩어져 다른 곳으로 간 것이 십수 세대가 지났다. 저(著)로부터 삼세의 분묘를 이리저리 떠도는 사이에 잃어버려 시제 향사를 단을 만들어 봉행하는 것을 면하지 못했다. 지난 병술년 봄에 후손 남진(南鎭)과 여러 종족들이 의논하여 말하기를 선조들을 받들 겨를이 없었던 것은 후손들의 책임이다. 이에 옛날 살았던 언덕에 수 칸 재실을 짓고 기와를 이고 당과 실, 정원, 담장을 질서정연하게 갖추어 시제 때에 재계하고 후손들이 모여 돈목을 다지는 곳이 되었다.

 

하루는 남진 군이 나에게 말하기를 “재실 이름과 한 말씀을 남겨 후손들로 하여금 바라보고 느끼게 하는 자료가 되게 해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내 사양하였으나 이를 거절하지 못하고 말하기를, “이구와 사수라는 지명은 공자가 살던 곳의 지명인데 이 고장에도 있으니 우연한 일이 아니다. 사상으로 이름 짓는 것이 어떠한가?” 또 말하기를, “이곳은 그대 선조의 재실이 아닌가! 증자께서 말씀하길, ‘장례 때 슬픔을 다하고 제사 때 공경을 다하면 백성의 덕이 후하게 될 것이다.’라고 했다. 장례는 소홀히 하기 쉽기 때문에 슬픔을 다해야 하고 제사는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능히 공경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근본에 보답하면 덕이 두터운 데로 돌아간다는 의미이다. 문의 이름을 귀후(歸厚)라고 한 것은 호연히 두터운 데로 돌아가는 길은 추원에 있으니, 추원의 의리는 곧 제물과 심신을 깨끗이 하는 것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선조의 업적을 잘 계승하여 영원토록 후손들을 넉넉하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곧 이 재실을 짓는 것만으로 능사로 여겨 높은 곳에서 바라보며 술잔을 들고 읊조리는 것으로 본분을 다했다고 여긴다면 비록 천 칸을 짓고 종묘 제례의 예물로 행례를 한다고 해도 어찌 추원(追遠)의 정성이 있겠는가? 생각건대 그대의 선계는 태수 공 이상은 이미 세상에 혁혁하게 드러났으나 이하는 겨우 문학으로 분수를 지키면서 집안의 전통을 이어와 이 고을의 명문가와 서로 견줄만하다. 또 그대의 조부 세암 옹은 조상의 가르침을 잘 받들어 학문이 깊고 독실한 행실로 엄연히 고을의 명망 있는 인물이 되어 지금 고을 선비들이 유계를 모아 이를 존경하니 이는 그대가 조상의 뜻을 잘 이어온 것이 아니겠는가! 그대의 많은 자손들이 행동을 바르게 하고 모두 온아하여 볼만함이 있는 것은 그대가 의로운 방법으로써 가르친 것이 아니겠는가! 지금 세상이 변하고 사람이 짐승만도 못하여 윤리가 무너져 버렸다. 이때를 당하여 더욱 마땅히 여기에 종족을 모으고 정성으로써 제사를 지내고 틈나는 대로 돈목을 닦아서 화수의 즐거움을 이루어 조상이 모두에게 골고루 베푼 은혜를 추모한다면 그대의 선조들이 지하에서 기뻐하지 않겠는가! 그대의 종족들이 어찌 두터운 데로 돌아가지 않겠는가? 하물며 그대의 아들과 손자이겠는가! 이와 같이 하면 추원(追遠) 귀후(歸厚)의 도리가 어떠하겠는가?”하였다.

 

하씨들 중 이 문을 들어오는 사람과 이 재실에 오르는 사람은 진실로 몸을 삼가고 행동을 바르게 하여 선조들의 교훈인 들어와서 효도하고 나가서 공경하는 마음을 가져야 된다는 선조의 말씀을 잘 새겨 선조의 유지를 받들어 간다면 이 재실에 대해 길이 좋은 말들이 있을 것을 내가 알 수 있겠다. 내 글을 써서 이를 평가하는 사람들을 기다린다.

계사(癸巳) 오월(五月) 하완(下浣)